티스토리 뷰
영화 스토어웨이는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화성을 탐사하기 위해 떠나는 도중 산소공급의 문제로 벌어지는 등장인물 간의 갈등과 해결을 위한 희생적 선택을 그리고 있다.
영화 스토어웨이 인물
리더인 마리나를 중심으로 데이빗과 조이는 2년 동안 화성탐사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하지만 지구의 대기권을 지나던 도중 약간의 문제가 생기게 되고 세명의 대원들은 초긴장 상태에 돌입하게 되지만 다행히도 세명의 대원들은 우주로 무사히 진입하게 된다. 그렇게 리더의 마리나와 의사 조이 그리고 생물학자인 데이비드는 성공적인 화성탐사를 위해 2년 동안 우주에서 생활하게 된다. 비록 가족들과 떨어져 2년이란 시간을 보내야 하지만 대원들은 한편으로 큰 기대에 부풀었다. 그러던 어느 날 마리나는 정체 모를 핏자국을 발견하게 된다. 잠시 후 갑자기 한 남자가 위에서 떨어졌다. 갑작스러운 이 남성으로 인해 전 대원들은 당황을 금치 못하게 되고 의사였던 조이가 우선 남자에게 응급처치를 시작한다. 한편 남자의 신분이 불확실한데 이어 계획에 없었던 일이 벌어지자 대원들은 걱정을 하게 된다. 하지만 얼마 후 정신을 차린 이 남자는 저 멀리서 보이는 지구의 모습에 충격에 빠지게 된다. 우주선 정비사였던 마이클은 우주선을 점검 중 예상치 못한 사고로 인해 정신을 잃게 된 것이었으며 그는 집에 홀로 있는 여동생에게 가야 한다고 말하지만 안타깝게도 다시 지구로 돌아갈 수 없는 상황이다. 일단 마리아는 마이클의 동생 문제를 해결하며 그를 진정시킨다. 그렇게 친동생 문제가 잘 해결되자 마이클은 안심을 하며 이곳 생활에 적응해 나아가게 되고 대원들 또한 그와 함께 잘 생활하며 모든 일들이 순조롭게 진행된 게 된다.
갈등
하지만 어느날 마이클이 발견된 곳에 있던 생명 유지장치에 큰 문제가 생기게 되고 산소를 공급해 주는 이 장치에 문제가 생기자 마리나는 큰 걱정에 휩싸이게 된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장치는 완전히 고장 나 버리게 되고 화성에 도착하기도 전에 모두가 산소부족으로 질식사할 수도 있다는 사실에 마리나는 서둘러 데이비드를 찾아가 산소 공급방안에 대해 의논을 하게 된다. 그렇게 데이비드는 산소공급을 위해 밤낮으로 연구를 하게 되지만 4명분의 산소를 공급해 내기란 결코 쉬운 일이 아니었고 결국 3명만이 생존할 수 있는 산소만이 남게 되면서 한 명이 희생해야 하는 상황에까지 이르게 된다. 이들은 이 사실을 마이클에게 숨긴 채 다른 방안들을 모색해 보지만 불행하게도 다른 방법은 보이지 않았고 이들은 애당초 계획에 없었던 마이클의 희생을 바라게 되는데 결국 이들은 10일 동안 다른 방법들을 모색해 보기로 결정한다. 리더린 마리나는 매일같이 본부에 연락해 해결책을 찾으려 노력하지만 본부 또한 다른 방법이 없는 상황이었고 이러한 암담한 현실에 모든 대원들은 큰 절망에 빠지게 된다. 한편 조이는 마이클을 치료하던 중 그의 가족사를 듣게 된다. 마이클은 어릴 적 사고로 인해 부모님을 여의고 여동생과 단둘이 살아가고 있었다. 더군다나 그의 안타까운 소식에 조이는 더욱더 가슴이 아파진다. 한편 시간이 갈수록 산소가 증발하면서 상황이 점점 심각해지자 데이비드는 마이클을 찾아간다. 그리고 데이비드는 마이클에게 모든 사실을 알리며 희생할 것을 요구한다. 여동생과 함께 힘든 삶을 살아온 마이클은 너무나 큰 절망에 빠져 어찌할 바를 모르게 된다.
최후의 결말
여동생에게 유언을 남기며 극단적인 선택을 하려던 찰나에 조이가 그의 모습을 보게된다. 조이는 마이클을 설득하며 그의 선택을 막아선다. 화가 머리끝까지 난 조이는 바로 데이비드를 찾아가지만 데이비드 또한 자신의 연구를 포기해 가면서까지 노력했다는 사실을 안 조이는 더 이상 그에게 강요할 수 없게 된다. 결국 조이는 외부에 있는 산소통에서 산소를 가져오기로 계획하지만 문제는 그곳에 산소가 얼마나 남아있는지 알지 못하는 상황이었으며 그곳에 도달하기까지 큰 위험이 따른다는 것이었다. 게다가 데이비드가 마지막 희망이었던 산소공급 계획마저 완전히 실패하게 되면서 두 명분의 산소밖에 남지 않는 상황이 되었다. 결국 선택의 여지가 없어진 대원들은 외부에 있는 산소통에 접근해 보기로 결정한다. 마이클은 제대로 된 훈련을 받지 않아 산소통에 접근하는 것이 불가능하게 되고 데이비드와 조이가 산소를 가져오기로 한다. 그렇게 마이클과 조이는 산소통이 있는 곳을 향해 한발 한발 나아간다. 하지만 중력에 민감한 데이비드가 어지러움증을 호소하게 된다. 이들은 천천히 산소통이 있는 곳을 향해 나아간다. 그렇게 얼마 후 두 사람은 산소통이 있는 곳에 다다른다. 천만다행히 도 그곳에는 충분한 양의 산소가 있었고 이 사실을 알게 된 모든 대원들은 몹시 기뻐하게 된다. 하지만 기쁨도 잠시 산소를 담고 있는 바로 그 순간 태양폭풍이 다가오게 된다. 태양폭풍으로 인해 목숨이 위태로울 수도 있는 상황이다. 일단 이들은 한 개의 산소통만을 챙겨 복귀하기로 결정한다. 하지만 산소통을 가지고 너무 급하게 이동하던 조이가 중력의 가속력으로 인해 산소통을 놓쳐버리게 되는 최악의 상황에 이르게 된다. 다행히 목숨은 건졌지만 나머지 산소를 가져온다고 해도 한 명분이 부족한 상황이다. 모든 대원들은 절망과 좌절에 휩싸이게 된다. 하지만 바로 그때 조이는 자신을 희생하며 모든 대원들을 살리기로 결정한다. 조이는 체구가 작았지만 마음은 누구보다도 강했다. 그렇게 조이는 태양폭풍의 방사능을 맞아가며 나머지 산소를 가져오는 데 성공하게 되고 그녀의 희생으로 세명의 대원들은 목숨을 건지며 영화는 끝을 맺게 된다. 영화는 한 명이 희생해야 하는 상황 속에서 인간이 느낄 수 있는 모든 감정과 행동들을 잘 묘사하고 있으며 인간의 존엄성에 대해 다시 한번 깊이 생각하게 해 주었다.